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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네트워크/Network

네트워크 시작

네트워크란? (net / work) -> 그물 / 작업 => 그물로 엮다.

 

컴퓨터'들' 사이의 관계(그물)

 

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요소

1. 컴퓨터 2. 네트워크 장비(라우터, 스위치), 3. 전송매체(케이블, 전파)

>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 송수신을 위해, 애플리케이션끼리 연결되어야 한다.


>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를 올바르게 송수신하기 위해 기기가 필요하다

-> 라우터란 (전송기, 연결기, 라우팅을 하는 장비) -> 네트워크를 구분하고 연결해 주는 장비

기술적인 의미의 네트워크 -> 라우터에 의해 구분 지어지는 범위

-> 스위치란 (네트워크의 입구, 컴퓨터에 스위치 연결 -> 네트워크에 연결)



>전송매체는 (유 / 무선) 유선 케이블 무선 전파

 

홈 네트워크

 

LAN (Local Area Network) 근거리 통신망

'누가 네트워크 구축/관리?' 하느냐로 구분

1. 사용자가 직접 구축, 관리 2. 요금 x <-> WAN


LAN의 대표적인 규격 이더넷, LAN = 이더넷 -> UTP 케이블 사용 -> LAN 케이블이라고 부름

MAC 주소

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, 어디서부터 어디로 보낼 것 인지(물리적 주소)


LAN 밖의 Internet

-> 전 세계의 ISP가 연결된 네트워크

-> 전 세계가 물리적으로 연결된 네트워크(해저 케이블)

티어 1부터 계층구조를 이루며 티어 1에는 10개 중반만 존재

나는 티어 3의 LG U+ 사용 중 (대한민국 -> KT, SK 브로드밴드, LG U+ 대표적)

-> 드림라인 / 온세텔레콤 등 중간급

-> 삼성SDS, LG CNS 효성 ITX 등 대기업 IT 서비스 기업도 존재

 


인터넷과 WAN의 차이

WAN -> 기업 등 단위에서, 거점과 거점을 연결

구분점

1. 네트워크 관리자 인터넷 : ISP 접속 사업자 WAN : 전기통신사업자가 모두 관리

2. 통신 상대 인터넷 : 전 세계 인터넷 접속 가능 한 유저 WAN : 사내 컴퓨터 유저

근본적인 차이 존재로 인해, 회사에서도 WAN 대신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도 존재

장점) 비용이 더 적게 통신 구현 가능

단점) 인터넷의 보안 리스크

-> 극복을 위해 인터넷 VPN 출현


 

프로토콜 -> 통신규약(약속)

데이터 송수신(통신)을 위해 필요한 약속

편지의 예시)

데이터의 포맷 -> '어떤 언어로 작성할 것인지'

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순서 -> '누가 보내고 누가 받고 답장할 것인지'

데이터의 송신처 -> '누가 보냈는지'

에러 처리 -> '편지 송수신 간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할 건지'

 


네트워크 아키텍처 -> 통신을 하기 위한 프로토콜 조합 (통신 아키텍처, 프로토콜 스택)

OSI 7 layer -> TCP IP로 흐름 변경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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